대길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알림장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녀사랑 뉴스레터8호
작성자 장연희 등록일 15.12.18 조회수 85
첨부파일

아이들의 자존감은 단기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들은 장기간 부모님의 양육을 통해 자신에 대한 자아상과 자존감을 만들어 갑니다. 초등학교 시기는 자존감이 자리 잡기 시작하는 시기로, 부모님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아이의 마음이 얼마나 충족되느냐가 평생에 걸쳐 지속되는 자존감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이번 뉴스레터는 부모님께서 어떻게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1. 목표는 아이의 능력에 맞춰 현실적으로 세웁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가 자신의 방 정리를 깔끔하게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옷을 벗어서 넣을 수 있도록 간단하고 쉬운 목표부터 실천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쉬운 목표부터 시작해서 차근차근 성공을 경험하면 이런 경험들이 쌓여 자존감의 기초가 됩니다.

 

2. 아이의 말을 들어주십시오.
부모가 매일 다만 몇 분이라도 자신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준다면 아이는 자신이 소중하고 중요한 존재라고 인식하게 될 것이고 자연스럽게 자존감이 높아집니다. 부모님을 통해 남의 말을 잘 듣는 법을 보고 자란 아이는 친구들의 이야기도 잘 들어주게 되어 주변으로부터 인정받고 환영받는 아이가 되어 자존감이 더 높아집니다.

 

3. 아이에게 의견을 물어 주십시오.
부모님께서 아이의 의견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십시오. 자녀는 자신을 소중한 사람이라 생각하여 자존감이 향상될 수 있고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도 존중하게 될 것입니다.

 

4. 칭찬을 많이 해주십시오.
아이가 계속 야단을 맞으면 감정적으로 되어 반감이 생깁니다. 반대로 칭찬을 받으면 마음에 여유가 생겨서 잘못을 지적받아도 수긍하기 쉽습니다. 결과보다는 아이가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십시오. 이러한 경험은 어려운 과제를 만나도 도전해 볼 수 있는 용기와 자존감을 형성할 것입니다. 효과적인 칭찬과 지양해야 할 칭찬 방법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이전글 자녀사랑 뉴스레터 7호
다음글 2015. 학생 건강검진 만족도 조사 결과